자동차 구입 등록시 세금 정리!

2020. 8. 20. 12:19기타정보

반응형

자동차는 구입할 때뿐만이 아니라 등록, 유지하는데도 정말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신차를 구매할 경우 차량 가격 이외에도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비용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구입, 등록과 관련된 세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구입 시 세금과 등록 시 세금에 대해서 각 항목별로 알아볼 텐데요. 신차 구입을 앞둔 분들이 자금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구입, 등록시 세금

구분 세금
차량 구입시 붙는 세금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차량 등록시 붙는 세금 취등록세

 

1. 자동차 구입시 붙는 세금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 차량 구입 시 붙는 세금은 잘 몰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세금들이 이미 차량 가격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세금들은 신차 구입 시에만 붙고, 중고차 구입 시에는 붙지 않습니다.

 

개별소비세 : 개별소비세는 사치성 품목, 고급 내구성 소비재, 고급 오락시설 장소 또는 이용 등에 과세하는 간접세입니다. 자동차의 경우 배기량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는데 2,000cc 이하는 5%, 2,000cc 초과는 10%의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교육세 : 조세수입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인 교육서비스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경비 조달을 목적으로 국민으로부터 징수하는 목적세입니다. 세율은 개별소비세의 30%입니다.

 

부가가치세 : 차량의 공장도가의 10%가 아닌 공장도가 + 개별소비세 + 교육세의 10%가 적용됩니다.

 

 

2. 자동차 등록시 붙는 세금

자동차를 인도받으면 자동차 등록이라는 것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동차를 등록할 때에도 세금을 내게 되는데 이것을 바로 취등록세라고 합니다.

 

취등록세 : 차량 구입 후 지자체에 차량 등록 시 납부하는 세금으로 차량 크기와 용도에 따라 금액도 달라집니다.

 

구분 세율
승용차, 10인 이하 7 %
11인승 이상 화물차 5 %
영업용 차량 4 %
경차 면제

 

 

지금까지 자동차 구입 및 등록 시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길 바라며, 더욱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